기초노령연금 신청 및 지급금액

기초노령연금 신청

나이가 점차 들어감에 따라서 우리는 경제 활동이 어려워지며, 미처 은퇴후 삶에 대해서 대비를 하지 못한 지금의 어르신(만65세)들의 생활을 돕고자 기초연금 제도가 마련되었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의 신청 방법 및 매월 수령할 수 있는 지급 금액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금액

매년 물가는 상승하며, 이에 따라서 사람들의 소득도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또한 기초연금 수급액도 물가 상승률에 따라서 매년 조금씩 인상됩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기초연금 지급 금액은 일반 수급자의 경우에는 월 254,760원이며, 저소득 수급자에 해당하면 월 최대 300,00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 수급자 – 소득인정액이 소득하위 70%의 수준으로 저소득층에 해당하지 않는 자.
  • 저소득수급자 – 소득인정액이 소득하위 40%의 수준인 자.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을 수급받기 위해서는 수급 나이에 만족해야합니다. 만 65세가 되는 해의 태어난날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생일이 9월 10일인 경우에는, 만 65세가 되는 해의 8월부터 기초연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신청은 오프라인, 온라인 두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 거주지 관할 소재의 행정복지센터, 전국군민연금공단에 방문하여 신청.

온라인 –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

준비물 : 금융정보제공동의서, 금융정보등 제공사실 통보요구서, 임대차계약서, 공공기관 부채증명원, 기타 부채 증명서류, 사용대차 확인서, 공인인증서

온라인 제출서류를 사진(JPG,GIF)파일로 준비하여 업로드 후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보통 어르신들의 경우 인터넷 신청에 어려움이 따르므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편이 대부분입니다.